음식 베트남에 대한 오해 그리고 진실 : 채소 이야기
베트남에 5년을 넘게 살고 있는 현 시점에서 몇가지 오해와 진실을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흔히들 이곳에 살고 계시는(특히, 북부지역) 분들이 처음 하노이는 방문하시는 분들께 자랑삼아 하시는 말씀중에 "이곳은 농민들이 농약 살 돈도 없기 때문에 농약을 치지 않아 채소들이 무농약이다."라고 하시면서 채소를 씻지도 않고 드시는것을 보기도 합니다.
순전히 개인적인 소견으로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이곳은 정말 농민들이 농약 살 돈이 없어서, 한국보다 더 싼 농약들을 사용한다." 입니다. 따라서 물에도 녹지않은 잔류 농약 성분들이 한국보다 더 치명적으로 존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곳 베트남 부자들이 그러는 것처럼, 시골 어느지역에서 유기농으로 철저하게 재배된 채소라면 얘기는 다르겠지만..., 제가 아는 상식으로 본다면 현재 시장에서 거래되는 대부분의 채소들은 싸구려 농약을 뿌린 그야말로 농약 투성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농삿일을 조금이라도 해 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농약을 사용하지 않으면 벌레가 들고 제대로 크지도 않아 정말 볼품없는 모양으로 자라는게 채소입니다. 여기 베트남이라고 하더라도 토양이 별반 다르지 않고 채소에 드는 벌레들도 있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인정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시장에 나와있는 채소들을 유심히 살펴 보시면 윤기가 흐를 정도로 파릇파릇하고 크기도 적당한 것은 과연 어떻게 된 걸까요?
얼마전 식당을 하고 계시는 분으로부터 들은 얘기지만..., 콩나물 조차도 직접 집에서 재배해서 식당에 사용해야 할 지경이라고 하더라구요. 간추리자면, 베트남 친구들한테 처음에 공급받은 때는 가능고 볼품없었던 콩나물이 어느순간 나무뿌리처럼 굵고 튼튼해 지더랍니다. 무게를 달아서 납품받는 이곳에 튼튼하고 양이 많은 것을 공급하기 위해 나름의 노력을 한 것이겠지요.
또한 현재 하노이 지역에 공급되는 채소류의 대부분은 중국에서 유입된 대량 재배품이 많다고 합니다. 중국의 농약 관련 사항은 더이상 언급하지 않아도 잘 아실거라 생각됩니다.
알면 알수록 힘들고 어려운 곳이랍니다. 스스로의 건강과 가족의 건강을 챙기기 위해서는 노력하고 조심하는 것만이 최선이라고 말씀드리면서 나름대로 생각해 본 대응 방안을 아래에 열거해 봅니다. 참고로만 알고 있으면 될 듯 합니다.
- 잔류농약 제거를 위해 수돗물에 과일과 채소를 모두 담구어 손으로 저으면서 세척한다.
- 마지막 행금물은 정수된 물로 한다.
- 초음파 세척기를 이용하여 세척한다.
- 믿을 수 있는 생산자가 생산한 제품을 이용한다.
더 많은 방법들이 있을 것입니다. 같이 공유해 주실 분들은 댓글로 올려 주십시요.
조심하는것만이 베트남 생활을 지혜롭게 하는것이랍니다. 이제부턴 직접 가족의 건강도 챙기십시요.
비나타임즈 : 2011-11-24
- 베트남에 범람하는 중국산 과일 및 채소… 중국산 농산물 품질 개선 효과? 2022-09-07
- 베트남, 채소는 안전할까? 작물 재배에 ‘제초제’ 등 농약 사용 증가 2018-09-04
- VCCI, 베트남 소비자의 80%는 국산 야채 선호.., 안전성 기준 2017-02-28
- “저우무엉(Rau Muong) Baby” 먹으려면 1주일 전 예약해야..., 2015-09-11
- 롯데마트, 베트남 중부 닷랏省 야채, 과일 공급 계약 체결 2015-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