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정치/경제 중국산 철강, 베트남 철강시장 위협

비나타임즈™
0 0
중국산 철강, 베트남 철강시장 위협

베트남의 조강 생산량은 현재 세계 13위이며 ASEAN 지역 1위이다. 현재 철강산업은 부동산 경기 침체, 원자재 가격 상승, 대규모 재고 등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중국산 철강이 국내 시장을 빼앗길 위험성도 있다.

vinatimes_베트남 철강산업.jpg

베트남철강협회(VSA)에 따르면 현재의 회복 모멘텀으로 2024년 철강 완제품 생산량은 2023년 대비 7% 증가한 3,000만톤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철강업계의 이러한 회복은 여전히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VSA가 언급한 첫 번째 어려움은 중국이 철강 수출을 지속적으로 늘리면서 베트남 철강 제조업체가 국내 시장을 잃을 위험에 직면했다는 것이다. 중국 세관 통계에 따르면 2024년 첫 5개월 동안 중국은 4,500만 톤의 철강을 수출했는데, 이는 2023년 같은 기간에 비해 25% 증가한 수치이다. 

2024년 첫 4개월 동안  철강 수입량은 540만톤 이상으로 전년 대비 42% 증가했다. 이 중 베트남은 중국으로부터 철강 370만톤을 수입해 전체 수입량의 68%를 차지했다.

국내 생산을 보호하기 위해 철강 수입을 막기 위해 국가들이 기술적 "장벽"과 무역 방어를 강화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생산 보호주의가 증가하는 것도 베트남의 현재 철강 수출에 심각한 장애물이다.

VSA에 따르면 많은 국내 철강 제품의 '공급 과잉'과 수입 철강의 증가로 인해 국내 완제품 철강 제품의 가격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고 한다. 세계 시장에는 많은 불확실성이 존재하고, 국제 운송 요금의 증가 등 철강 산업 기업에 많은 잠재적인 위험을 초래하고 있다.

현재의 어려움에 직면한 베트남 철강 협회는 기술 안전 및 환경 기준을 충족하지 않는 철강의 무분별한 유통을  방지하기 위해 정부가 관련 기관에 기술 관리 표준, 품질 관리, 기술 장벽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을 제안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불공정 경쟁 관행을 방지하고 국내 시장에서의 생산을 보호하기 위해 무역 방어 조치(세이프가드 조치, 반덤핑, 반보조금, 무역 회피)를 즉시 적용한다.

이와 함께 부동산시장, 건설시장, 100만호 사회주택 건설 프로그램, 공공투자 촉진 등 철강제품 수요촉진 채널을 동시 가속화한다.

베트남 철강협회는 산업통상부에 철강 수출 기업이 해외 철강 생산에 대한 무역 방어 소송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하고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베트남 철강협회는 또한 관련 부서에서 기후 변화에 대한 국가 전략과 COP26에서의 정부 약속에 따라 철강 기업의 녹색 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솔루션과 녹색 금융 패키지를 곧 연구할 것을 권장한다.

산업통상부에 따르면 철강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무역방어 조사를 받는 제품 중 하나이다.

세계무역기구(WTO) 통계에 따르면, 2022년 6월 말까지 국가와 영토에서는 금속 제품(강철 포함)에 대해 약 2,500건의 무역 방어 조사를 실시했는데, 이는 전체 무역 건수의 30% 이상을 차지한다. 

2024년 5월 말까지 베트남과의 무역 구제를 조사한 해외 사례 총 252건 중 철강 제품과 관련된 사례가 약 30%였다. 조사대상 철강제품은 아연도금강판, 냉연스테인리스강판, 컬러도금강판, 강관, 강철옷걸이, 강철못 등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소송은 주로 베트남 수출시장에서 발생한다. 미국, 유럽연합(EU), 호주… 그 중에서도 미국은 베트남을 가장 많이 조사하는 나라다.

가장 최근에는 오랫동안 베트남과 직접 무역방어조치를 취하지 않던 끝에 2023년 8월 EU는 무역방어세 탈세 혐의로 베트남 내 스테인리스 스틸에 대한 무역방어조치 회피를 막기 위한 조사를 실시했다. 

출처 : saigon times
공유스크랩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