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법률/투자 베트남 전기차 제조업체 VinFast(빈패스트) 매출 호황, 손익분기점 달성 전망 중

비나타임즈™
0 0

베트남의 VinFast(빈패스트)가 북미로의 수출을 늘리고 유럽으로의 배송을 시작함에 따라 2022년에 비해 거의 7배 증가한 50,000대의 전기 자동차를 판매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수요일에 회사 대표가 말했다.


베트남 최대 대기업 빈그룹의 회장이자 빈패스트의 설립자인 Phan Nhat Vuong은 기업 연례 총회에서 투자자들에게 계획대로 일이 진행된다면 2024년이 끝나자마자 손익분기점을 맞을 수 있다고 말했다.


빈그룹 대표는 올해 자동차 판매량을 4만 대에서 5만 대로 예상했는데, 이는 회사의 유일한 시장이 베트남이었던 2022년의 판매량 약 7,400대에서 훨씬 더 높은 수치다.


게다가 빈그룹 대표는 빈패스트가 전기 픽업 트럭과 배터리로 움직이는 도시 “미니카”라는 두 가지 모델을 라인업에 추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미니카의 가격은 10,000~12,000달러 사이로 초저가 전기 자동차가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 전망은 이달 초 빈패스트가 특수 목적 인수 회사 Black Spade Acquisiton Co와의 합병을 통해 미국에 상장할 것이라고 발표한 이후 처음으로 제시한 전망이다. 


현재 빈패스트는 일부 내부 배송 대상 누락과 테슬라과 주도하는 경쟁업체들과의 경쟁에도 직면해 있다고 한다. 


현재 미국과 유럽 시장 진출을 모색하고 있는 빈패스트는 앞서 빈그룹에게 25억 달러의 자금 지원 약속을 받은 상태다. 작년 말 기준으로는 아직 수익을 내지 못한 빈패스트에 80억 달러가 조금 넘는 금액을 지원받았다고 알려져있다. 


현재 빈패스트와 SPAC의 거래는 23년 하반기에 종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빈그룹은 회의에서 발표를 통해 SPAC과의 합병이 빈그룹과 빈패스트에게 잠재적인 자금 조달 기회를 열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빈패스트는 첫 번째 모델인 VF 8을 캘리포니아 고객들에게 3월에 출고했는데 이는 배터리 성능에 관련된 딜레이가 걸려 늦어졌다고 한다. 지난 주에는 2차분을 출고했는데 배터리 가동 범위가 더 길 것이라고 보장한 상태다. 


현재 빈패스트는 베트남에 공장을 갖고 있으며 2025년에 노스캐롤라이나에 두 번째 공장을 가동할 계획이다. 


빈패스트가 아직 배송을 시작하지 않은 유럽에서는 BYD, NIO, Zeekr, Geely 등 중국제 전기차에 맞설 것이라고 한다.


전기 픽업 트럭은 리비안 오토모티브, 포드 자동차에 경쟁할 것으로 보이며 보급형 소형 전기차는 여러 중국산 전기차와의 경쟁이 예상된다.


vnexpress >> vinatimes 2023.05.17


공유스크랩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
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