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경제 2016년 베트남 부동산 시장 2대 핵심축.., 지속적인 성장세 유지
2016년 베트남 부동산 시장을 되돌아 보면, 2가지 핵심축에 의해 성장세를 유지한 것으로 정리된다.
첫 번째는 베트남 부동산 시장에 대한 FDI자본 유입이다. 외국인투자자들은 고급 & 럭셔리급 부동산 투자뿐만 아니라, 베트남 기업과 합작하여 현지 주택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일본, 한국, 싱가폴의 기준에 맞춘 중급 규모 부동산 프로젝트를 직접 개발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특히, 일본 투자자들은 베트남 부동산 시장에 새로운 방향으로 접근하고있다. 이전에는 간접적인 투자 방식으로 금융투자를 하던 대신 이제는 각 사업에 직접 투자를 진행하는 추세다.
베트남 기업의 대표자에 따르면, 일본의 많은 그룹들이 5성급 호텔, 고급주택, 쇼핑몰, 오피스텔 등 호찌민과 하노이市에서의 투자 기회를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7년 1월 FDI 신규사업 및 증자사업 총 금액은 1,423백만 달러로 그 중 부동산 분야는 297.4백만 달러로 전체 금액의 약 20.9%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2017년 베트남 부동산 시장에 긍정적인 신호를 주고있다.
두 번째는 Vingroup, Novaland, FLC 등 베트남 부동산 시장의 대기업들이 직접 진행하는 대규모 프로젝트 진행이다.
일부 경제학자들이 성장성을 객관적인 관점에서 평가한 결과에 따르면, 2016년 베트남 부동산 시장에서의 진정한 승리자는 시공사들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베트남 부동산 건설 시장에서는 2대 시공사가 장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otecCons그룹은 Vingroup, Tan Hoang Minh, Phat Dat 등으로부터 많은 프로젝트를 위탁받아 수행하며 2016년 매출은 20,800십억 VND으로 2015년 대비 1.5배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Hoa Binh그룹은 처음으로 매출 10,000십억 VND 이상을 기록하며 2015년 대비 2배, 2014년 대비 3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Hoa Binh그룹과 Coteccons그룹의 성공 비결은 Design & Build 형태 시행으로 사업 기간 단축, 투자자의 비용 절감 등으로 많은 대규모 투자자들로부터 관심을 받게되었다는 것이다.
한편, 외국인투자자(FDI)와 베트남 로컬 대기업들의 적극적인 부동산 개발투자 등 2대 핵심축이 2017년 베트남 부동산 시장을 한결 안정적으로 이끌 수 있는 원동력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며, 부동산 건설분야 성장으로 공업, 서비스, 상업 분야의 동반 성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baocongthuong >> vinatimes : 2017-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