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경제 베트남, 황금 인구 구조 장점 최적화..., 2023년까지 지속
베트남이 현재 누리고 있는 “황금 인구 구조” (부양 인구 대비 노동자 비율 2배)는 적어도 2034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황금 인구 구조의 지속 여부는 각국의 출산율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베트남의 출산율은 2006년 이후 급격히 감소해 대체 출산율(여성 1명당 2명)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황금 인구 구조”는 보통 30년에서 35년 정도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 많은 국가들은 이런 기회를 활용해 기적적인 경제 발전을 통해 국가를 개발해 온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황금 인구 구조”는 해결해야 할 많은 어려움과 도전이 제기된다. 예를 들어, 만약 베트남이 높은 실업률 상황에서 노동 생산성까지 낮다면 근로 연령 인구의 급격한 증가는 결국 사회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현재 베트남에서는 황금 인구 구조로 많은 노동자가 있지만, 숙련된 노동자의 부족과 경영 기술 부족 상태를 보이고있다. 농업 노동자들의 높은 비율에도 불구하고, 도시화와 토지 이용 목적의 변화로 농지의 면적이 줄어들고 있으며, 청년들의 실업율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황금 인구 구조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인구 고령화를 막기 위해 적정한 출산율을 유지하는 한편 일관된 정책으로 황금 인구 구조가 장기화 되도록 노력해야한다고 지적하고있다.
dantri >> vinatimes : 2018-11-03
- 호치민시 인구 약 870만명으로 전국 최고..., 전입 증가 2018-11-15
- 하노이, 급격한 인구 증가..., 계획 대비 급증으로 주거 공간 문제 예상 2018-10-30
황금인구구조라.... 부럽기만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