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문화 베트남에 만연한 “해피벌룬” 관리 약물로 지정 검토
베트남 공안부는 펑키볼(해피벌룬, funky balls)로 널리 알려진 이산화질소(NO2) 충전 풍선을 규제 약물과 폭발 위험성이 있는 물질로 등록하고 관리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해피벌룬은 대도시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이미 널리 알려지고, 흡입하고 있는 풍선에 대해 많은 전문가들이 중독성 및 신경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경고함에 따라 공중 보건 및 안전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에 대한 지적이 많았다.
공안부는 제기된 문제들에 대한 범위와 부정적인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부처와 관련 내용을 조정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풍선안에 충전된 이산화질소(NO2)는 시중에는 "웃음가스"로 알려져있다. 사람들이 풍선에 충전된 가스를 흡인할 때 종종 웃음을 터뜨린다고 해 "웃음가스"로 불렸다. 이산화질수(NO2)을 흡입하면 즉각적인 현기증을 유발하고, 신경계를 차단하여 사고력 저하 및 소리 왜곡 심지어는 짧은 시각적 환각을 유발하기도 한다.
특히, 밀폐된 실내에서 이산화질소(NO2)에 노출되거나 직접 흡입하는 경후 체내 혈류 산소 부족이 발생할 수도 있다.
지금까지 베트남에서는 술집이나 바 또는 클럽에서 손쉽게 해피벌룬에 접근할 수 있었으며, 온라인 페이스북에는 다양한 판매상들까지 있어 집까지 배달까지 해주고있다. 풍선은 크기에 따라 3만동~15만동(약 1.3~7달러)에 판매되고있다.
한편, 베트남 정부는 해피벌룬의 위험성을 경고하고, 확대되지 않도록 관리하기 위해 정식으로 법제화 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이 가스를 규제 대상 의약품으로 등록하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vir >> vinatimes : 2019-05-16
- 베트남 보건부, 웃음가스 ‘해피벌룬’ 엄격한 제재 명령 2023-08-10
- 하노이, 커피숍에서 ‘해피벌룬’ 흡입한 외국인 관광객 사망 2019-03-12
- 하노이, 무허가 공장에서 불법 ‘웃음가스’ 대량으로 제조하다 발각 2018-11-21
- 베트남 마약풍선 ‘해피벌룬’에 한국 청소년도 무방비 노출 2018-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