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금융 베트남 중앙은행 총재, 부동산 대출 규제 완화
베트남 중앙은행(SBV) 총재는 현재 상황을 분석하여 경제 상황 변동 예상 시나리오에 따라 증권, 부동산, 신용 대출 등의 장려를 위해 규제를 완화하기로 결정했다.
소비자 대출의 경우 여행, 치료, 유학 등 해외 소비 부분을 제외한 모든 부분의 규제를 풀기로 했다. 또한 투자, 투기, 숙박업을 위한 주택 매매, 판매를 위한 부동산 건설 등 부동산 부분에서도 모든 유형의 대출규제를 없애기로 했다.
하지만, 주식 투자 및 장기적인 투자를 위한 단기 신용 대출은 사용할 수 없다. 총재는 인플레이션과 금리가 인하되어 은행에 자금을 묵어두기 보다는 증권 시장으로 자금이 흘러 들어갈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향후 증권 시장은 성장 할 것으로 보고 있다. 급속한 성장은 없겠지만, 견고하게 증권 시장이 성장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부동산 분야에 대한 대출 규제 완화와 관련된 인터뷰에서 총재는 "부동산 분야는 넓고 부동산 대출에 직접 사용되는 금액은 약 10% 정도로 시스템적으로 부동산 거래를 보장하는 잔액(약 60%)은 매우 많이 남아있다. 따라서 부동산 신용 대출과 관련된 문제점들은 단계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특히, 주택 수요는 매우 크고, 평균적인 주택 가격은 그 동안 많이 내려 국민들이 접근할 수 있는 가격대라고 보고 있다." 고 밝혔다.
대출을 풀게 되면 그 동안 잠겨있던 부동산 재고를 처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어 경제적인 흐름이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렇게 부동산 분야가 일부 해결되면, 시멘트, 철강 등 다른 분야들의 문제들도 해결되어 은행권의 악성 부채 해결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악성 부채에 대해 총재는 "악성 부채는 모든 생산 분야에서 상승하는 동향이 나타나고 있다. 연초 악성 부채가 약 3.2%였지만, 현재는 약 3.6%로 높아졌다. 일부 은행권은 악성 부채가 더 높아졌다. 각 은행들은 여러 사유로 은행들은 기업들에게 악성 부채에 대한 처리를 종용하고 있지만, 경제적인 상황으로 어려워 지면서 은행들도 어려움에 처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앙은행(SBV)은 기업들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할 수 있도록 상업 은행들에게 부채 재조정을 지시했다.
cafef : 2012-04-11
- 베트남 주가 3주 만에 최저가 하락 2023-04-15
- 베트남 항공 또 한 번 상장폐지 위험 2023-02-03
- 11%? 멈추지 않는 금리 인상, 개인 예금은 은행으로 흘러드는 중 2022-12-18
- 2023년 중국의 경제 개방과 더불어 주목해야 할 주식군은 무엇일까? 2022-12-10
- 베트남 부동산 개발사 노바랜드 85,000동/주 채권 전환 주식 발행 2022-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