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정치/경제 미국 철강·알루미늄 관세 25% 부과, 베트남 산업에 미치는 영향 분석

비나타임즈™
0 0
미국 철강·알루미늄 관세 25% 부과, 베트남 산업에 미치는 영향 분석


2025년 2월 12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수입 철강 및 알루미늄에 25% 관세를 부과하는 행정 명령에 서명하면서 베트남 철강 및 알루미늄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이 나왔다.

0H9a9293-20230720082.jpg
미국 주재 베트남 무역 사무소의 참사관이자 책임자인 도 응옥 훙 씨는 미국이 수입 철강 및 알루미늄에 25%의 세금을 부과한 것에 대해 분석했다. 사진: 캐릭터 제공

베트남의 대미 철강 수출 현황

2024년 베트남은 미국에 약 9억 8,300만 달러 상당의 철강 및 철강 제품을 수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2023년 대비 약 159% 증가한 수치다. 알루미늄 제품의 경우, 2024년 베트남은 약 4억 7,900만 달러 상당의 알루미늄 및 알루미늄 제품을 미국 시장에 수출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2023년 대비 9.5% 증가한 수치다.

현재 베트남의 알루미늄과 철강 제품은 미국이 2018년부터 대부분 국가에 적용한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라 각각 10%와 25%의 관세를 부과받고 있으며, 일부 제품은 미국 관세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또한 알루미늄과 철강 제품, 특히 철강 제품은 미국과 베트남이 조사하는 무역 방어 소송(TDS)의 주제가 되는 경우가 많다. 지금까지 철강 제품을 대상으로 한 PVTM 소송은 34건으로, 미국이 베트남과 함께 PVTM을 조사한 총 소송 건수의 50%가 넘는다.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인상 조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철강 및 알루미늄에 25%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는 선언문에 서명했다. (즉, 알루미늄의 관세율을 기존 10%에서 25%로 인상). 또한 국가 안보상의 이유로 두 금속에 대한 국가별 예외 조치와 할당량 협정, 제품별 관세 제외 조치를 폐지했다. 또한 면제 조치로 인해 이러한 조치의 효과가 떨어졌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면제 조항에 따라 미국으로 수입되는 세금이 면제되었던 아르헨티나, 호주, 브라질, 캐나다, EU, 일본, 멕시코, 한국, 영국 및 우크라이나산 철강 및 알루미늄에 대한 세율은 다시 25%로 인상된다. 위의 세율은 2025년 3월 12일부터 적용된다. 2018년부터 25% 세금이 부과된 국가(베트남 포함)의 경우 위 세율이 계속 유지된다.


베트남에 미치는 영향

미국은 이를 모든 수입품에 적용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미국의 철강 및 알루미늄 생산업체의 생산능력이 국내 수요를 바로 충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여전히 수출을 계속할 수 있는 많은 기회가 있다. 하지만 수출기업의 이익률은 감소할 것이다.

미국에서는 알루미늄과 철강이 기본 상품이고 미국에서 수요가 높기 때문에 이 세금 조치는 확실히 인플레이션을 증가시킬 것이다.

미국으로 수출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면 공급망에도 영향을 미친다. 미국으로 수출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국가의 강철/알루미늄은 베트남을 포함한 다른 국가로 수출할 방법을 찾을 것이다.

또한, 수출 상품에 높은 관세를 부과하면 철강 회사가 국내 시장으로 복귀하게 되고 국가들은 철강/알루미늄 제품에 대한 보호무역주의를 강화하게 될 것이다 (2018년 미국이 철강 및 알루미늄에 232조를 적용하고 EU, 터키 등이 대부분 수입 철강에 대한 새로운 세이프가드 조사를 개시한 것과 유사). 이로 인해 베트남과 같은 철강 수출국이 미국 외의 다른 시장에서 경쟁하는 것이 어려워질 것이다.


베트남 기업에 대한 권고사항

베트남 기업은 상황을 평가하여 적절한 사업 전략을 수립하고, 베트남과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한 시장으로의 수출을 확대하며, 하나의 시장에 대한 의존도를 피해야 한다.

또한, 기업은 원산지에 대한 미국의 규정을 준수해야 하며 무역 방어 사건에 대해 미국 조사 기관의 설명 과정에 언제나 적극적으로 참여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동시에 산업무역부(무역국방부) 및 해외 외교 사절단과 긴밀히 협력하여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적절한 대응을 취하도록 한다.
공유스크랩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