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호치민시: 방역 당국에서 안내하는 코로나 감염자 ‘자가 치료’ 가이드
비나타임즈@송사
1 0
최근 호치민시 보건국은 코로나19 감염자들을 가정에서 치료할 수 있도록 정보 안내 및 처방전을 자세하게 업데이트 했다. 호치민시 보건국의 가정 치료 안내 지침은 새로 발견된 코로나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자가 격리 규정에 포함되어 있다.
[자가 치료 중 응급 대응팀 방문: Duy Hieu/zing]
감염자(F0)의 자가 격리 조건
건강상태
무증상 및 약한 수준의 호흡곤란 그리고 45세이하로 기저질환 없어야 하고, 임신 및 비만이 아니어야 한다.
스스로를 돌볼 수 있으며, 지속적이고 정기적인 측정을 위해 산소포화도(Sp02) 측정기를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의료진과 지속적으로 연락을 취해 응급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즉시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어린이, 노인, 기초질환이 있는 노인 등 스스로 자가 진료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자가 격리 시 보호자가 필요하다.
시설조건
감염자(F0)가 모물 수 있는 개인 방이 있어야 하며, 환기 가능한 창문, 화장실, 개인 전화, 필요한 경우 연락할 수 있는 의료시설 전화번호 및 신속 대응팀 연락처를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격리룸에는 음식물 및 필요한 개인 물품을 수령할 수 있도록 문 앞에 테이블이나 의자가 있어야 하며, 개인 쓰레기통에는 뚜껑과 쓰레기 봉투가 별도로 부착되어 있어야 한다.
손 소독제, 생리 식염수, 의료용 마스크, 온도계가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감염자(F0)의 홈케어 활동
처방전 사용 설명서
가정용 의약품에는 다음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해열제, 비타민, 영양제, 항바이러스제, 향균제, 체력 향상제, 특정 상황에서 복용하는 항바이러스제 등
코르티코이드(Corticoid) 항염제 및 경구용 항응고제 복용법 안내 : 호흡 곤란 초기 증상 (호흡곤란 느낌 호흡속도 20회/분 또는SpO2 < 95% 등)이 있지만 의료진과 연락할 수 없는 응급 상황에서 복용한다.
코르티코이드(Corticoid) 항염제는 아래 종류 중 하나를 사용할 수 있다.
덱사메타손(Dexamethasone)이 없을 경우 대체 약을 사용할 수 있다.
- 덱사메타손(Dexamethasone): 하루에 6mg 식후 복용
특히, 위장병이 있는 사람들은 위 보호제와 함께 복용해야 하고, 약효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면 최대 7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 프레드니솔론(Prednisolone): 하루 40mg 식후 복용 (오전 복용 최상)
- 메틸프레드니솔론(Methylprednisolone): 하루 16mg, 2회 복용, 식후(아침/저녁)
먹는 유형의 항응고제는 다음 중 하나를 사용할 수 있다.
최대 사용 기간은 7일까지로 18세이상 80세 이하까지 복용 할 수 있다. 임산부 및 수유, 간질환, 신장질환, 소화기관 출혈 이력이 있는 환자들은 사용 시 출혈 징후를 관찰해야 한다.
- 리바록사반(Rivaroxaban): 10mg, 하루 한 번
- 아픽사반(Apixaban): 25mg, 하루 두 번
- 디비가트란(Dabigatran): 220mg, 하루 한 번
감염자(F0)의 헬스케어 안내
- 식사시간 이외에는 마스크 착용, 개인 위생 (하루 2번 마스크 교체, 마스크 교체 전에 손 소독)을 준수해야 한다.
- 수시로 손 소독, 체온 측정, 산소포화도(SpO2)는 하루에 2번 측정하고 최소 하루 한 번 이상 앱을 통해 자가진단 하며, 증상이 있을 때에는 의료기관에 신고를 해야 한다.
- 충분한 물을 마시고 영양을 보충한다. 하루에 최소 15분씩 호흡 운동을 한다.
- 코로나19 신속 대응팀의 번호 (1022)를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 감염자(F0)와 같은 집에 있는 모든 구성원들은 최소한 하루에 한 번 또는 필요할 때 자가진단 앱을 통해 건강선언을 해야 한다.
감염자(F0)는 언제 응급 지원이 필요한가?
- 감염자(F0)의 체온이 38도 이상의 고열, 기침, 설사, 가슴 통증, 숨가뿜, 흉통 등의 증상 중 하나가 있을 경우 호치민시 의료 협회 또는 의료진들에게 연락해야 한다.
- 감염자(F0)는 호흡곤란, 분당 30회 이상의 호흡 곤란, 청색증, 무기력증, 새로운 청색증, 반점, SpO2 < 95% 등과 같은 징수가 발생할 경우 신속 대응팀에 연락해야 한다.
호치민시는 현재까지 누적 코로나19 확진자가 33,000명으로 이 중 16세 미만 어린이가 2,122명, 산소호흡기에 의존 중인 사람이 1,858명, ECMO에 의존하고 있는 환자 15명 등으로 나타났다. 한편, 자택에서 격리 모니터링 중인 감염자( F0)는 총 13,356명으로 나타났으며, 퇴원 후 자가 격리 모니터링 중인 환자는26,460명으로 나타났다.
※ 해당 내용은 보건부와 온라인 신문에 공개된 내용으로 참고용으로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본 내용을 기준으로 스스로 자가 치료를 할 수 없음을 안내합니다. 의료 관련 당국에서 초기 조치 및 대응을 받은 환자들을 기준으로 베트남 의료 당국이 설명한 내용이오니 절대 이 내용을 개인적인 판단을 기준으로 치료를 하시면 안됩니다.
zingnews >> 비나타임즈: 2021-08-16
# 관련 이슈 & 정보
- 베트남, 코로나19 감염 이후 턱뼈 괴사 사례 급증 2022-07-14
- 애매모호한 베트남 확진자 격리 지침… 격리자 외출은 금지 2022-03-15
- [변경] 베트남 보건부, 불가피한 경우 코로나 감염자 외출 허용 등 2022-03-15
- 백신 접종 거부하고 감염 후에도 자가 치료 중 사망한 사례 발생 2022-01-29
- 하노이시: 감염자 급증에 의료붕괴 조짐, 감염 확인 후 보건소 전화해도 조치 없어… 2021-12-23